티스토리 뷰

자칭 블로그 마케팅계의 최고 실력자라 자부하는 분의 유튜브를 여러 개 보았습니다(이 분은 현재 앉아서 월 5천씩 번다고 통장 인증까지 하고 있더군요). 결국 일 안하고 돈 버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었지만 블로그 컨설팅에 대한 일부 내용은 공감할만 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블로그 제목 짓기 7가지 비법? 중 한 가지를 '니즈 파악 제목 짓기'라고 말하고 있더군요. 예를 들어 보통 사람들은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 '암보험비교사이트'라는 단어를 직접 넣어서 제목을 짓습니다. 하지만 이 유튜버는 그러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암보험비교사이트를 검색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생각해보라는 거죠. 그리고 이들은 암보험이 궁금해서가 아니라 암보험 비교가 귀찮으니, 한번에, 한곳에서, 저렴하게 가입할 방법을 찾는다는 거죠. 그래서 이 사람은 다음과 같은 제목을 제안합니다.


'암보험비교사이트 10군데 뒤져보고 정착한 곳'
'암보험비교사이트 다른 곳보다 10원이라도 비싸면 100% 환불'
'암보험비교사이트 한 곳에서 34개 보험사 비교하는 법'


여러분 어떠신가요? 그럴듯하지 않나요? 그런데 저는 이런 의문이 들더군요. 이거 당연한 것 아니야? 브랜드 컨설팅의 기본 중 기본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거잖아, '가치제안캔버스'의 첫 칸은 우리의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의 Pain Point(니즈, 결핍, 문제 , 욕망 등)라는 건 컨설팅을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다 아는 건데... 그러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게 바로 '지식의 저주'구나. 나는 당연히 안다고 생각했던 걸 사람들은 전혀 모를 수 있겠구나. 그래서 수천만 원의 돈을 블로그 컨설팅에 쏟아붓는구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제가 브랜드북 작업을 진행한 '어센트 코리아'란 회사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어를 분석해 사람들의 숨은 의도, 즉 니즈를 발견해 클라이언트 회사들에 제공하고 있죠. 이 회사의 대표님은 오랜 경험을 통해 이런 검색어에서 사람들의 숨은 pain point를 찾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를 하나의 서비스로 완성해냈죠. 이 회사의 브랜드북의 프롤로그는 미국의 어느 컨설턴트가 사람들이 왜 아침마다 밀크 쉐이크를 먹는지 연구하는 모습으로 시작됩니다. 오랫동안 출근하는 차량 안에 있는 이들은 커피나 도넛과 달리 잘 흘리지 않고, 오래도록 든든하며, 출근 시간 내내 먹을 수 있는 많은 양이 담긴 밀크 쉐이크를 구매했습니다. 한 가지 달라진 건 이들이 매장에서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이제 검색어를 통해 사무실 안에서도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거죠.


블로그 마케팅이나 컨설팅의 무용함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이들의 노하우 중 배울 것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들이 사람들을 현혹하는 대부분의 지식들은 엄청난 '비법'이 아니라는 겁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의 기본 원리는 아주 오랜 실험과 검증을 거친 지식들입니다. 오래 되었기에 쓸모 없은 지식이 아니라 오히려 신뢰할 수 있는 지혜들인 셈이죠. 세상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었어도 사람들의 마음이 움직이는 방식은 같습니다. 지식의 저주도 분명 경계해야 하지만 오래된 지식을 마법 지팡이 같은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현혹하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1년 간의 브랜드 수업, '브랜드로 배우는 사람과 세상'을 기획한 이유도 바로 이런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나고자 함입니다. 15년 동안 하도 들어서, 이제는 식상하기만 한 브랜드와 마케팅의 지식을 '공짜'로 나누겠습니다. 지난 6년 간 컨설팅 현장에서 보고 들은 내용들도 가감없이 나누겠습니다. 진짜와 가짜가 뒤섞인 시장에서 이를 구분할 수 있는 안목도 전하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검증하고, 더 많은 지식을 현장에서 길어올려야겠지요. 한 가지 다행인 건 제가 이런 작업을 즐긴다는 겁니다. 부디 이 작은 노력이 좀 더 건강하고 투명한 브랜드 생태계를 만드는데 일조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고향 시장을 살리고 있는 백종원씨 처럼 말입니다.

 

* 세바시랜드에서 수강 신청하기
https://www.sebasiland.com/courses/1714812617301515